풀빵닷컴



'20년 방치' 서울역 주차장 진출입로 시민 품으로

기사입력 2020.08.06 06:00

지난 20년간 방치됐던 옛 서울역 주차장 진출입로가 시민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사진은 재생사업 아이디어 공모 홍보물. /서울시 제공

이중나선형 공간…'서울역' 상징성 살려 재생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지난 20년간 방치됐던 옛 서울역 주차장 진출입로가 시민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6일부터 9월14일까지 시민들을 대상으로 이곳을 리모델링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곳은 높이 약20m, 연면적 1159㎡ 규모의 공간이다. 2003년 서울역 새 역사가 들어서면서 폐쇄됐다.


이 램프는 진출입로가 이중 나선형으로 분리돼 있는 독특한 구조로, 도심에서 매우 보기 드문 형태의 공간이다. 시는 이런 특성을 살리고 시민들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창의적인 시민 아이디어를 담아 서울역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생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이중 나선형 구조를 통해 올 10월 개통되는 공중보행교와 연결되고, 서울로7017까지 이어진다. 또다른 쪽으로는 옛 서울역사 옥상에 조성 중인 녹지‧휴게공간과도 연결된다. 사업은 올해 말까지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공모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5개 작품을 선정, 총 1500만원의 상금 및 상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심사 기준은 △공고 취지 적합여부 △서울로7017등과의 연결성 및 조화 △단기간내 실현가능성 △참신함과 독창성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다.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도심 속 버려진 공간을 재생을 통해 새로운 활력공간으로 되살려 서울로와 서울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서울역의 공간적 위상과 공공성을 강화하고, 서울역과 주변지역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oney@tf.co.kr


[인기기사]

· 불륜에 폭행?…박상철, 현 아내와 이틀째 폭로전

· "前 여친 폭행? 모두 거짓"…떳떳한 김호중, 형사고소로 정면돌파

· [삼성 갤럭시 언팩] 갤노트20, S펜으로 그린 스마트폰 '초격차'

· [삼성 갤럭시 언팩] 갤럭시 탭S7·S7+, 언택트 시대 맞춤형 '팔방미인'

· [TF사진관] '아비규환' 레바논 참사 현장…'핵폭발 방불'

· [TF프리즘] 文대통령, 코로나·역대급 장마 꼭 닮은 대응법

· 지원금마저 끊기면 '진짜 끝'…여행업계 '최악의 보릿고개'

· 집값 폭등에 신용대출 급증…은행권 "대출 문턱 높여야"

· KBS '황정민의 뮤직쇼' 생방송 중 괴한 대형 유리창 파손

· [TF영상] '초당 3000톤 방류'…3년 만에 수문 개방한 소양강댐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