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빵닷컴



[TF프리즘] 文대통령, 코로나·역대급 장마 꼭 닮은 대응법

기사입력 2020.08.06 00:00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비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청와대 제공

'과하다 싶을 정도' 총력 대응 주문…국민 안전 엄중 인식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지난 1일부터 이어진 수도권 등 중부지방에 폭우가 내리면서 인명·재산피해가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여름휴가를 취소한 문재인 대통령은 기록적인 호우로 인한 재난 상황 대응에 전면에 나서고 있다. 올해 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의 총력 대응을 주문한 것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끈다.


문 대통령은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들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등 비 피해가 큰 지역의 광역단체장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집중 호우와 관련해 "정부는 긴급하고 엄중한 상황에 대비해 재난대응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높였다"라며 "지자체와 함께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하며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인명 피해가 없도록 발생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해 추가 피해를 막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을 최우선으로 하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인명 피해는 재산 피해와 달리 복구가 안 된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시 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인명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구조과정에서 희생된 소방대원을 비롯해 불의의 사고로 아까운 생명을 잃은 분들과 유족들께 다시 한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서울 및 수도권 등 중부지방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인해 인명·재산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2일 산사태가 발생한 안성시 죽산면 장원리의 주택가에서 복구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배정한 기자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번 호우로 인한 인명 피해는 4일 오후 기준 14명이 숨지고 12명이 실종됐다. 부상자는 7명으로 집계됐다. 토사가 주택을 덮치거나 급격히 불어난 급류에 휩쓸리는 사고 등으로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이재민 수는 629세대 1025명이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도 △위험지역 선제적 통제 및 주민 대피 △지방 붕과와 산사태 대비 △침수 위험지역 관리와 홍수 사전 통제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 점검과 선제적인 사전 조치"를 주문했다. 행정력과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해야 한다는 당부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국내로 침투했을 때도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던 것을 연상케 한다. 문 대통령은 1월28일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정부 차원에서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의 선제적 조치들이 강력하고 발 빠르게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현장 방문 이틀 뒤인 1월30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대책들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논의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응 종합점검회의를 소집,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면서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며 총력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국민의 안전이 직결된 문제는 엄중하고 철저히 대처해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인식과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방역 당국의 총력전과 국민의 협조 덕분에 한국이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방역 모범 국가로 우뚝 솟은 것처럼 이번 비 피해를 최소화할지 주목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이어진다.


shincombi@tf.co.kr


[인기기사]

· [삼성 갤럭시 언팩] 갤노트20, S펜으로 그린 스마트폰 '초격차'

· [삼성 갤럭시 언팩] 갤럭시 탭S7·S7+, 언택트 시대 맞춤형 '팔방미인'

· 김호중, 前 여자친구 아버지 내일(6일) 명예훼손 고소

· '사생활 논란' 박상철, 은퇴 각오…예정됐던 방송 출연 취소

· [강일홍의 연예가클로즈업] 기성가수들, 왜 트로트 오디션에 매달리나

· [TF초점] (여자)아이들, 뭔가 다른 '여름의 낭만'

· [TF사진관] 신소율, '보기만 해도 힐링되는 표정부자'

· "말을 안 들어서"…10살 아들 흉기 위협한 친모 구속영장 신청

· [TF이슈] "모텔 가자" 손목 잡아끈 직장상사 '강제추행'

· [TF사진관] '집중호우로 산사태 덮친 주택'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위로